본문 바로가기
생활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 의미: 설립자, 로고 변천사, 의미

by 두부 한판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부김치입니다.

각 동네마다 스타벅스 매장이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스타벅스' 매장은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매장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스타벅스' 로고에서 아래 여성분은 누구인지 궁금하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그동안 아무 생각 없이 이용하였던, '스타벅스'의 로고에 있는 이 여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벅스 로고

 

 

 1. 스타벅스 

창립자

스타벅스의 창립자는 총 3명입니다. 그러니까 공동 창업자가 되는 것입니다. 

고든 보커, 제럴드 제리 볼드윈, 지브 시글 이 3명이 샌프란시스코대학교 동창으로, 커피 애호가였던 3명이서 스타벅스를 만들었습니다.

스타벅스 창립자
고든 보커, 제럴드 제리 볼드윈, 지브 시글

 

명칭 유래

소설 모비딕

1971년 3명이서 각자 1만 달러씩 투자하여 커피 전문점을 오픈했는데, 점포 이름은 소설 '모비딕'에 등장하는 일등 항해사'스타벅'의 이름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으며, 3명의 공동대표라 영어에서 복수 개념의 's'를 붙여서 '스타벅+스'가 탄생하게 됩니다. 

 

모비딕 항해사 스타벅

원래, 처음에는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배의 이름인 '피쿼드(peauod)'로 점포명을 지으려고 하였으나, '피쿼드'란 단어가 오줌과 교도소를 연상한다고 하여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2. 스타벅스 로고 

로고 유래

 스타벅스 로고에 보이는 여성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세이렌'이라고 합니다. 

'세이렌'은 아름다운 여자 인어로 항해 중인 선원들에게 노래를 불러 유혹하여 배를 난파시킨 후 잡아먹는 괴물로 묘사되어 있는데, 해석하기 나름이겠지만 '스타벅스 커피의 매력에 빠져 도망치지 못하게 만들겠다'는  자신감의 의미로 추측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로고 변천 과정

 

 아래는 초기 로고입니다. 

스타벅스 역대 로고

 

초기부터 현재까지 총 3차례가 변경되었다고 하네요. 이유는 '선정적이다', '성적인 메시지가 보인다'는 이유라고 하는데 제눈에는 잘 보이지가 않네요.

스타벅스 역대 로고

 

오늘은 스타벅스의 명칭, 로고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